♧컴퓨터자료

[스크랩] 키보드 단축키정보

청 송 2011. 7. 15. 16:53

 

 ▶바탕화면, 윈도우탐색기, 내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단축키

F1

도움말실행

F2

선택한 항목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바꿀 항목을 선택한 후에 이름부분을 한번 클릭하여도 바꿀 수 있습니다.

F3 (Ctrl + F)

어느 곳에 서든지 이버튼을 누르면 파일찾기가 실행됩니다.

F5

해당 창을 최신정보로 고쳐서 보여줍니다. 폴더나 파일을 다시 정렬할 때 이용하면 됩니다.

Ctrl + A

해당 창 내의 모든 폴더와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른 곳으로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이용하면 됩니다.

Ctrl + Z

실행 취소 키로서 파일의 이동, 이름의 변경등을 이전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키는 대부분의 문서편집 프로그램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Ctrl + 파일끌기

파일을 복사하는 단축키입니다. 같은 드라이브 내에서 파일을 마우스로 끌면 기본적으로 이동이 돼지만, 이키를 이용하면 자동적으로 복사가 됩니다.

Alt + Enter

해당항목의 등록정보를 보여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중에 가장 밑에 있는 항목과 같은 것으로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이용해서 하는 것보다 훨씬 편할 것입니다.

Alt + F4

윈도우탐색기나 내컴퓨터를 빨리 닫을 수 있으며, 바탕화면에서 실행하면 윈도우 종료박스가 나옵니다.
이 키는 윈도우상에서 실행되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따르므로 여러 프로그램에서 쓸 수 있을 것입니다.

Alt + Tab

바로 이전에 사용했던 창으로 전환할 수 있는 키로서 프로그램창이 여러개 떠있어서 특정 프로그램을 찾기가 곤란할 때 쓰면 편리합니다.

Shift + F10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Shift + Del

항목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합니다.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Ctrl + Shift + 파일끌기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이동한 것과 같은 키입니다.

윈도우키 + D

바탕화면 빨리 보기. 윈도우 키는 윈도우95/98 전용키에만 들어있는데, Ctrl키와 Alt키중간에 있는 키입니다. 윈도우로고 비슷한 그림이 새겨져 있습니다.

윈도우키 + M

바탕화면 빨리 보기(2). 이것은 위의 단축키와 매우 유사합니다만, <윈도우키+D>는 실행할 때 최소화된 프로그램을 다시 원상태로 하려면 다시 <윈도우키+D>를 누르면 돼지만 이 키를 실행했다가 최소화된 프로그램을 다시 원상태로 하려면 <윈도우키+Shift+M>을 눌러야 합니다. Shift키를 더 눌러야 하는 것입니다.

윈도우키 + E

탐색기 실행. 말 그대로 탐색기를 실행하는 키입니다.

윈도우키 + F1

윈도우 도움말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내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다가 도움말을 보려고 F1을 누르면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도움말이 실행되지만 이키는 어디서나 윈도우도움말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윈도우키 + Pause

시스템 등록 정보 빨리 보기. 장치관리자 등 시스템에 관한 설정을 해주는 곳입니다.. 이는 바탕화면의 내컴퓨터에서 등록정보('Alt+Enter'사용 가능)를 하여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Tab

작업 표시줄에 있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의 각 항목이 반전되는데, 이동하고 싶은 항목에서 Enter키를 눌러주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Alt+Tab이 있는데, 이보다 약간 편리한 키입니다.

윈도우키 + F

'파일찾기'항목 실행. 파일찾기 항목을 실행합니다. F3과 같은 기능입니다.

윈도우키 + R

'실행'항목 실행. 시작메뉴에 있는 '실행'항목을 보여줍니다.


 
윈도우탐색기, 내컴퓨터에서 실행가능한 단축키

← (BackSpace)

상위폴더로 이동합니다.


 
윈도우탐색기에서 실행가능한 단축키

F6 (Tab)

각 구역간을 이동합니다.

Alt + W

윈도우탐색기를 빨리 닫아줍니다.

← (왼쪽 화살키)

해당폴더가 열려있으면 닫고, 닫혀있으면 상위폴더를 선택합니다.

→ (오른쪽 화살키)

해당폴더의 하위폴더를 열어줍니다.


 
내컴퓨터에서 실행가능한 단축키


Shift + 닫기 버튼

깊숙히 숨어있는 디렉토리에 들어갈 때, 그 상위폴더들도 계속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들을 하나씩 닫는 것은 정말 귀찮은 일입니다.. 이럴 때 Shift를 누른 채로 내컴퓨터 오른쪽 맨위의 X버튼이나 Ctrl + F4를 누르면 상위폴더가 샤샤샥~ 하고 한꺼번에 다 닫힙니다.

Shift + Enter

해당폴더를 윈도우탐색기를 이용하여 열어줍니다.

Ctrl + Enter

해당폴더를 내컴퓨터를 이용하여 열어줍니다.


 
Internet Explorer나 윈도우xp를 설치하였을 경우 실행가능한 단축키

F11

윈도우탐색기와 내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단 누르면 창이 전체화됩니다. 윈도우탐색기에서 하면 정말 멋있게 변신합니다. 내컴퓨터에서 실행하면 그냥 전체화되기만 하구요. 파일을 이동하고 복사할 때 정말 편합니다.
이 키를 누른 후에 화면이 전체화되면 복사하거나 이동할 파일을 창의 왼쪽으로 끌고 가보세요~ 그러면 윈도우탐색기의 왼쪽 폴더구조창이 뜹니다.
여기서 복사하거나 이동할 폴더로 계속 끌고 가면 됩니다.. 그리고 이키를 누르면 임시로 작업표시줄이 자동 숨김 됩니다. 한마디로 파일이동&복사에는 끝~내주는 키입니다. 참! 그리고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이동 중'이라면서 박스가 하나 더 뜨죠? 진행상태를 표시해주면서.. 그런데, 그것도 표시됩니다. 이키를 누른 후 파일을 복사 및 이동한 후 오른쪽 위 닫기 버튼(X모양)밑을 보면 회색막대가 움직일 겁니다. 그게 진행상태를 표시해주는 거죠.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참 편리합니다.

Ctrl + B

탐색기나 내컴퓨터에서 누르면 즐겨 찾기 구성이 나옵니다.

 

출처 : 마포노인종합복지관(컴퓨터교실)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