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장한풍경.!...※☆
- 보낸사람
- : 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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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文房四友.
[문방사우] 서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지(紙)•필(筆)•묵(墨)•연(硯),
곧 종이•붓•먹•벼루의 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身言書判
[신언서판]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
즉, 몸[體貌]•말씨[言辯]•글씨[筆跡]•판단[文理]의
네 가지를 이르는 말.
3. 四君子 [사군자] [품성이 군자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
‘매화•난초•국화•대나무’의 넷을 이르는
말.
4. 七去之惡 [칠거지악] (지난날,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
아내를 버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경우.
1.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음탕한 경우. 4.질투하는 경우. 5.나쁜
병이 있는 경우. 6.말이 많은 경우. 7.도둑질한 경우’를 이름.
5. 三不幸
[삼불행]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
1. 蓄財(축재)에 전념하는 것. 2.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
三不惑 [삼불혹]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술 • 여자 •
재물
6. 三不孝 [삼불효] 세 가지 불효.
1.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2. 가난 속에 버려두며, 3.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7. 三不朽 [삼불후] 세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 세운 德(덕), 이룬 功(공), 敎訓(교훈)이 될 훌륭한
말.
8. 三從之道 [삼종지도]
세가지 따라야 할 도리 1.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2.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3.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라는 말.
9. 五常 [오상]
사람의 다섯가지 행실. 즉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10. 五友 [오우] 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 선비가 벗삼을 만한 식물. 梅(매화)•蘭(난)•菊(국화)•竹(대나무)•蓮(연꽃).
11. 五淸 [오청]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 선비들이 즐겨 그리는 것.
松(소나무)•竹(대나무)•梅(매화)•蘭(난)•石(돌).
12. 五行 [오행]
우주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가지 원리.
金(쇠)•木(나무)•水(물)•火(불)•土(흙). ◇
13. 益者三友 [익자삼우] 이로운 세가지
친구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학식이 많은 사람.
14. 四端七情 [사단칠정] 사단은
《맹자(孟子)》의 〈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 이르는 말 羞惡之心
(수오지심) -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사양지심) - 겸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喜(희)]•노여움[怒(노)]•슬픔[哀(애)]
•두려움[懼(구)]•사랑[愛(애)]•미움[惡(오)]
•욕망[欲(욕)]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15. 四書三經 [사서삼경]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 四書(사서)는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을 말하며,
三經(삼경)은《시경(詩經)》서경(書經)》주역(周易)》
이른다.
16. 世俗五戒 [세속오계] 신라 진평왕 때
승려 원광(圓光)이 화랑에게 일러 준
다섯 가지 계율.
원광이 수(隋)나라에서 구법(求法)하고 귀국한 후,
화랑 귀산(貴山)과 추항(項)이 찾아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
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事君以忠 (사군이충) -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事親以孝
(사친이효) -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 (교우이신) - 벗은 믿음으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임전무퇴) - 전쟁에 임하여 물러나지 아니하여야
한다는 계율
殺生有擇 (살생유택) - 함부로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율.
17. 十長生 [십장생]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 해 •산 •물 •돌 •소나무 •달 또는 구름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을 말하는데, 중국의 신선(神仙) 사상에서 유래한다. 10가지가 모두 장수물(長壽物)로 자연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원시신앙과도 일치하였다.
옛 사람들은 십장생을 시문(詩文) •그림 •조각 등에 많이
이용하였는데,
고구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사상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으로 보아
십장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
이 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
병풍 •베갯머리, 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
18. 제주 三多三無
[삼다삼무] 三寶三麗 [삼보삼려] 제주도에는 돌, 여인, 바람이 많다. (三多) 제주도에는 거지, 대문, 도둑이 없다. (三無) 제주도에는 언어, 수중자원, 식물
(三寶三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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