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시 맥스

[스크랩] 스위시맥스의 인터페이스 각각의 구성과 주요기능

청 송 2012. 1. 12. 15:34

 
step 1. 툴바(Toolbars)

1. standard 툴바

New

새로운 무비를 만듭니다

Open

저장되어 있는 swi 파일을 불러옵니다

Save

현재 작업중인 무비를 저장합니다

Cut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없애고,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둡니다

Copy

선택된 오브젝트 효과를 그대로 두고, 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Paste

자르기(Cut)나 복사(Copy)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넣습니다

Delete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제거합니다

Bring For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 합니다

Send Back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 합니다

Bring to Front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앞으로 조정합니다

Send to Back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뒤로 조정합니다

Undo

가장 최근에 실행한 작업 상태로 되돌려 놓습니다

Redo

되돌리기로 취소했던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Context-sensitive Help

간편 도움말 기능을 사용합니다

Help Topics

전체 도움말 대화 상자를 엽니다

Purchase SWISH

인터넷으로 스위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Insert 툴바

q2.gif

Insert Scene

스위시 무비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합니다

Insert Text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새로운 텍스트 오브젝트를 삽입합니다

Insert Image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 이미지 파일을 삽입합니다

Insert Content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을 삽입합니다

Insert Button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버튼을 삽입합니다

Insert Sprite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스프라이트를 삽입합니다

 

3. Control 툴바

q3.gif

Stop

실행중인 무비를 정지합니다

Play

무비를 실행시킵니다

Play Scene

현재 선택된 장면(Sence) 만 실행시킵니다

Play Effect

현재 선택된 효과(Effect) 만 실행시킵니다

Rewin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첫 번째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Step Back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뒤로 이동합니다

Preview Frame

현재 작업중인 레이아웃 패널을 미리보 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합니다

Step Forwar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앞으로 갑니다

Go to En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4. Grouping 툴바

q4.gif

Group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습니다

Group as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만듭니다

Group as Shap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형태(Shape)로 만듭니다

UnGroup

그룹을 해체 합니다

Convert to Button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으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Shapes

선택한 오브젝트를 형태(Shape)의 그룹으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Letters

선택한 텍스트를 낱글자의 그룹으로 전환합니다

 

5. Export 툴바

q5.gif

Export to SWF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wf 파일로 만듭니다

Export to HTML

스위시 무비를 swf 파일과 웹문서인 htm 파일로 만듭니다

Export to AVI

스위시 무비를 동영상 파일인 avi 파일로 만듭니다

Test In Browser

스위시 무비를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합니다

Test In Player

스위시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합니다

Step 2. 타임라인 패널 (Timeline Panel)

q6.gif

시간의 흐름을 정의하는 곳으로.. 각각 도형마다 레이어가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될 프레임을 더블클릭하면 키프레임(움직임의 변형을 줄 수 있는 프레임)이 삽입됩니다. ^^;

q7.gif Timeline Frame width

타임라인 패널에 보여지는 프레임의 가로 넓이를
조절합니다

q8.gif Timeline row height

타임파인 패널에 보여지는 프레임의 세로 높이를
조절합니다

q9.gif Minimize/ Maximize

타임라인 좌측,버튼이 있는 부분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입니다

Step 3. 아웃라인 패널 (Outline Panel)

q10.gif

이곳은 개체를 폴더형태로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장면의 관리 및 모든 도형이 이곳에 등록되고 에니메이션 됩니다.

특히 2.0에서 추가된 버튼을 제작할 경우
이곳에 Up, over, down, hit영역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Outline Tree - 무비속에 포함된 Scene 과 오브젝트 목록을
트리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을 클릭하여, 상태가 되면 해당
오브젝트는 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Step 4. 레이아웃 패널 (Layout Panel)

q11.gif


레이아웃 뷰는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스위시 2.0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달라진 부분이 이곳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도형이외에 펜툴을 삽입함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도형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1.툴박스(Toolbox)

q12.gif

Select/Scale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위치이동 및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Rote / Skew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거나 기울기를
변화시킵니다

Reshape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화시킵니다

Motion Path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이동경로를 그립니다

Fill Transform

Select/Scale 툴이나 Rotate/Skew 툴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그라디언트나
이미지로 채우기 효과를 변형합니다

Line

라인을 그립니다

Pencil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불규칙한 라인을 그립니다

Bezier

베이지어 곡선을 이용한 그림을 그립니다

Rectangle

사각형을 그립니다

Ellipse

원을 그립니다

Zoom

작업공간을 크게 보거나 작게(Shift + 마우스 클릭) 봅니다

Pan

레이아웃 윈도우(작업공간)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2. 줌컨트롤( Zoom Controls)

q13.gif

Zoom memu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25%,33%,50%,66%,75%,100%,
150%,200%,300%,400%,500% 중에서 선택합니다

Fit Scene In Window

작업 공간의 보기 비율을 레이아웃 윈도우의 크기에 맞춥니다

View at 100%

작업 공간의 보기 비율을 100% 로 합니다

Zoom in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1.5 배 확대 합니다

Zoom out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2/3 으로 축소 합니다

Step 5. 무비 패널 (Movie Panel)

q14.gif

Width / Height

무비의 가로,세로 크기를 픽셀(pixel)로 설정합니다

Frame Rate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default는 12입니다)

Bgnd Color

무비의 배경 색상을 설정합니다

Horz/ Vert

격자의 가로,세로 간격을 설정합니다.완성된 결과물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Loop preview animation

무비를 미리보기 할때,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을 반복시킬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Step 6. 오브젝트 패널 (Object Panel)

1.버튼패널(Button Panel)

2. 그룹패널(Group Panel)

q15.gif

q16.gif

3. 장면패널(Scene Panel)

4. 형태패널 (Shape Panel)

q17.gif

q18.gif

5. 스프라이트패널(Sprite Panel:무비클립)

6. 텍스트패널(Text Panel)

q19.gif

q20.gif

 

Step 7. 트랜스폼 패널 (Transform Panel)

q21.gif

선택한 오브젝트의 위치와 크기, 기울기 등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X/Y - 오브젝트의 x,y 좌표 값을 설정

W/H - 오브젝트의 가로,세로크기 설정

Reset - 설정값을 초기화 합니다

Maintain line width - 오브젝트 형태 변형시 라인의
크기도 변형 (체크안한 상태)

 

Step 8. 액션 패널 (Actions Panel)

1. 액션(Actions)

q22.gif

라벨을 설정합니다

특정내용을 미리 로드시킵니다

무비를 재생합니다

무비를 멈추게 합니다

지정한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특정 프레임이 로드되면 설정한 액션을 실행합니다

텔 타겟을 설정해 다른 무비나 무비클립의 액션을 제어합니다

변형시킵니다

재생중인 무비에서 다른 무비를 불러 옵니다

Load Movie에 의해 로드된 무비를 종료합니다

선택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선택한 사운드를 멈추게 합니다

삽입된 모든 사운드의 재생을 멈추게 합니다

다른 웹 문서로 이동합니다

FS 커맨드를 이용해 외부 프로그램으로 전달할 명령을 설정합니다

메일 보내기를 설정합니다

2. 이벤트(Event)

q23.gif

On press

마우스를 클릭할때

On Release

마우스를 클릭하고 놓았을때

ON RollOver

마우스포인터가 오브젝트 위에 올라갔을 때

On Roll Out

마우스포인터가 오브젝트 영역을 벗어날 때

On Drag Over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오브젝트위에 올려졌을 때

on Drag Out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오브젝트 영역을 벗어났을 때

On Release Outside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커서가 오브젝트 밖으로 벗어난 후 버튼을 놓았을 때

 

Step 9. 컬러 패널 (Color Panel)

q24.gif

q25.gif

Alpha - 알파값(불투명도)을 설정
A가 100% 변화無
A가 0% 투명한 상태

color - 컬러를 설정 합니다

Step 10. 익스포트 패널 (Export Panel)

q26.gif

size 100%

이 항목을 체크하면 브라우저의 크기대로 swf 파일의 사이즈가 결정됩니다.Full 스크린과 달리 삽입된 오브젝트의 크기가 늘어나지 않고, 단지 여백부분이 swf 파일 영역으로 만들어집니다.

Loop

무비의 반복 여부를 설정합니다

Menu

플래시 무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한 메뉴의 사용여부를 설정

Base

기본경로를 설정 .Object와 Embed tags의 Base로 설정됩니다.

Quality

보여질 무비의 품질을 설정합니다

Scale

Object와 Embed tags의 Scale 값을 설정합니다

Align Movie

무비의 정렬 상태를 설정합니다

Align Window

윈도우의 정렬 상태를 설정합니다

Window Mode

윈도우 모드를 설정합니다.배경을 투명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Copy HTML to Clipboard

html 소스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출처 : 마포노인종합복지관(컴퓨터교실)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

'스위시 맥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05-09 교육분[4중마스크]  (0) 2012.05.07
용문산에서  (0) 2012.04.14
[스크랩] 평생달력  (0) 2011.12.02
스위시자료 184가지  (0) 2011.10.05
스위시__ __講義室  (0) 201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