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가요(노래)
Saint-Saens(1835 ~ 1921) Piano Concerto No.5, F major Op.103 Egyptian 1,2,3.......순으로 연속듣기 1. Allegro animato 12'24 2. Andante & Allegretto tranquillo quasi andantino 12'02 3. Molto allegro 6'09 이 곡은 생상스의 전성기 작품인 만큼, 그의 5곡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서는 내용적으로 가장 충실하며 또 친숙하기도 쉽다. 그러므로 그의 제4번 협주곡과 더불 어 가장 많이 연주되는 그의 걸작 중의 하나인데 또 이 곡 은 속칭 "이집트 스타일" 또는 "이집트 협주곡"이라 불린다 그 이유는 이집트의 뤼클레르에서 작곡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동양적 색채가 짙고 특히 제2악장 안단테에는 이집트의 밤 기분을 연상케 하는 이집트 스타일의 선율 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이 곡을 처음 듣는 사람에게는 매우 선연(鮮 然)한 인상을 준다. 악곡의 구성은 평소 고전을 사랑하던 그 답게 일단은 고전적 협주곡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곳 곳에 자유로운 시도가 주어지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출신 세계적 피아니스트, 마리코바가 연주 하는 생상의 피아노 협주곡 전곡. 2장의 SACD 세트로 특별 가 격으로 발매되었다. 40년에 걸쳐 작곡된 피아노 협주곡 1-5번에는 생상의 음 악세계가 모두 담겨있다. 바흐 선율에서, 이집트(5번) 선율 까지 사용되는 거장적 스케일의 작품이다. 러시아 악파의 계보를 잇고 있는 마리코바는 춤추듯 우아한 타건으로 프랑스 서정을 노래하고, 토마스 잔데를링의 WDR교향악단은 그녀를 섬 세한 손길로 감싸준다. 이상적으로 따스한 음향으로, 피아노 음색에 윤기가 흐르며, 균형감과 공간감의 재현이 탁월하다. Anna Malikova, Piano Thomas Sanderling, cond WDR Sinfonieorchester Köln REC, 2004